“건강을 위해 정크푸드 대신 선택해야 할 것은?”
정크푸드는 열량은 높지만 영양가는 낮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을 의미합니다. 특히 항상 바쁜 현대인들에겐 필수적인 선택지가 되어버린 게 사실이죠. 하지만 건강을 유지하려 하면서도 이러한 유혹을 견뎌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고가의 물가 상승으로 밖에서 적당한 가격의 음식을 찾기 어려울 때,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가 가장 널리 선택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건강을 희생할 수는 없는데요. 건강한 식습관을 만들기 어렵다면 다음의 방법을 고려해 보세요.
건강한 식습관 만들기
집에서 요리하기
정크푸드 소비가 늘어나는 이유 중 하나는 집에서 요리하기가 번거로워서입니다. 하지만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부지런해져야 합니다. 집에서 음식을 만들면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정크푸드를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현재는 비용 효율적인 측면에서도 집에서 요리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집에서 요리를 자주하는 사람들은 외식을 자주 하는 사람들보다 과일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고, 패스트푸드를 덜 먹는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비만율이 낮아지며 지출도 줄어든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영양 균형 잡은 식사
도시락을 싸거나 집에서 만든 음식을 먹는다 해도, 단순히 먹고 싶은 것만으로 식사를 결정하면 효과가 떨어집니다. 조금 더 번거로워도 필수 영양소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음식에 치중하지 않고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한다면, 간식이나 정크푸드에 대한 갈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
영양 공급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휴식입니다. 잠을 자는 동안 뇌는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는 글림프 시스템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칼로리가 높은 음식에 손이 가게 되고, 배고픔과 음식에 대한 욕망이 커질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정크푸드를 찾게 만들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수준이 높은 사람들이 초가공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자신만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 보기와 식자재 확보
실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 중 하나는 장 보는 습관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주방에 영양가 있는 식재료를 채우면 음식을 만들기 쉽습니다. 신선한 식재료와 함께 필수적인 식자재를 구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재료를 사러 갈 때는 식단 계획을 먼저 세우고 구매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정크푸드를 충동적으로 사게 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5가지를 꾸준히 실천해 주신다면 고물가 시대에 지출을 줄이는것과 더불어, 점점 활력 있는 삶과 더불어 건강하게 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겁니다. 꾸준한 노력과 실행으로 내 것으로 만든다면 여러분 모두 할 수 있습니다. 모두 힘내세요!